장애인이 알아두면 좋은 귀한 정보
조현대(이음장애인자립생활센터 이용자)
안녕하세요. 저는 1년 전 영등포장애인복지관 게시판에 붙어있는 공지를 보고 이음장애인자립생활센터를 처음 알게 되었고, 지금까지 서비스를 받고 있는 조현대 작가입니다. 유용한 정보가 하나 있어 알려드리려 합니다. 장애인 분들은 물건을 잘못사서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그런 적이 있었고요. 오늘 알려드리는 정보가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하여 적어봅니다.
아주 오래전 일이기는 합니다. 1995년 출장안마를 하기 위해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노키아 휴대폰을 90만원에 구매한 적이 있습니다. 휴대폰을 개통해 이용해보니 잘 터지지가 않아 휴대폰의 제 기능을 제대로 못했습니다. 당산에 있는 한국이동통신(지금의 sk텔레콤) 대리점에 교환, 환불을 요청했지만 자신들의 제품에는 아무 문제가 없고 지하라던가 휴대폰 수가 많이 몰리는 정체 시에는 그럴 수 있다는 말 만을 들었습니다. 듣고 너무 화가 나 일을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했지만 딱히 답이 없었습니다. 마침 그날 국민은행 당산지점에 볼일이 있어 업무를 본 다음 은행 직원에게 제가 겪은 얘기를 했더니 ‘그럼 철회권 신청을 하세요.’라고 알려주셨습니다. 저는 처음 듣는 제도였고 문제만 해결된다면 하겠노라고 했습니다. 은행직원은 친절하게도 시각장애인인 저에게 내용증명을 대필해주었고 저는 우체국에 가서 카드사와 해당 대리점에 내용증명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은행직원이 큰 도움이 되었고 너무 감사했습니다. 그 후 이틀이 지나고 당산 한국이동통신 대리점에서는 문제를 해결해주겠노라고 얘기했고 사과의 말도 듣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고자세로 나오던 대리점 직원이 친절하게 환불처리 해주어 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에게는 큰 정보였습니다.
또 다른 정보를 하나 더 드리면 내용증명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전세를 살다가 이사할 때 새로운 사람이 들어올 때까지 돈을 안내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오래전에 겪은 내용증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내용증명은 피해를 구제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2007년에 방송통신대 예상문제를 무료로 보내준다는 말만 듣고 저의 주소와 인적사항을 철없이 출판사에 넘겨주었습니다. 문제지는 꼬박꼬박 배달되었고 6개월 후에 15만원을 내라는 통지서가 날아들었습니다. 그 때 저는 전화해서 무료로 보내준다고 하더니 왜 돈을 청구하느냐고 따졌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습니다. 저는 내용증명을 활용하였고, 그 이후 출판사는 저에게 더 이상 돈을 청구하지 않았습니다. 장애인분들도 혹시 잘 못 물건을 샀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철회권, 내용증명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억울하게 피해나 손해를 보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 신용카드 할부철회권에 대한 추가 정보 ]
신용카드 할부철회권이란 20만원 초과의 금액을 3개월 이상 할부로 결제한 경우 계약일 또는 물품 인도일로부터 7일 이내에 철회의 의사표시가 기재된 서면 내용증명을 가맹점과 카드사에 발송하여야 합니다.